놓치지 말자! 정보 공유

번아웃 증상! 무기력증의 원인, 증상, 극복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앵쥬 2020. 11. 13. 14:42


무기력증이란?

사람에게 나타나는 무기력감, 회의감, 피로감, 의욕 저하 등의 일련의 증세를 말합니다.  우울증의 초기 증상 또는 동반 증상으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출처: 위키백과)



누구에게 잘 발생하는가?

무기력증은 완벽주의자 또는 일중독자에게 자주 생깁니다.

하는 일이 많고 쉬는 시간은 적은 현대인 등에게서 빈번히 나타나는 증상으로, 기력을 모두 소진해 더 이상 일상 등을 지속할 수 없는 탈진 상태인 번아웃증상과 유사합니다.



무기력증 증상

1. 자발적으로 행동하지 않는다. 스스로 상황을 통제하지 못한다고 여기면 행동하지 않을 가능성이 커진다.

2. 부정적인 인지가 형성된다.  '나는 뭘 해도 안 돼'라고 스스로 생각하는 경우가 있다.

3. 신체적인 병을 동반할 수 있다.  무기력증은 면역력을 약하게해서 질병에 걸릴 가능성을 높인다.

4. 식욕이 지나치게 높아지거나 낮아질 수 있다.  (우울증 증상 중 하나)

5. 피로감을 많이 느낀다.

6. 다른 사람과의 교류가 줄어들며 고립되고자 한다.

7. 마음이 조급하고 어떤 일에 과민반응을 보이기도 한다.




혹시 지금 무기력증을 겪고 계신가요?  저도 최근 겪어본 경험으로 이게 마냥 방치해서는 안되는 위험하기도 한 증상이더라고요.

그리고 또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겪기도 하는 증상이고요.  저는 무기력증을 6개월 이상 경험했는데 제 인생 최악의 경험 중 하나라고 생각할 정도로 힘들고 의미없는 나날을 보냈습니다.  특히 올해 이런 증상을 겪고있는 분들은 코로나로 인해 더 심할 것으로 예상되네요.

너무 안타깝고 슬픈 현상입니다.  무기력증이 심해지면 나중에는 삶의 의욕마저 사라지더라고요.  왜 살고 있는지 모르겠고 삶의 동기나 목표가 사라지니까요.

이 글을 읽고 계시다면 그래도 이 무기력증에 관심을 가지고 극복하기 위해 찾아오신 분들이 계실거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많이 벗어나고 계속 노력하고 있는 과정에 있듯이 여러분들도 생기 있는 삶을 찾길 간절히 바랍니다.



우울증으로 이어질 수 있는 무서운 무기력증의 원인!

무기력증을 극복하고 삶의 활력을 되찾는 방법을 소개드립니다.

무기력증의 원인은 무엇일까? 심리적 요인과 육체적 요인으로 나눠 설명이 가능합니다.


무기력증의 심리적 요인

1. 완벽주의, 강박관념, 욕심, 너무 잘 하려는 의지로 달성 할 수 없는 목표 때문에 생기는 상대적 허탈감으로 발생한다.

2. 내가 한 일이 다른사람에게 인정을 받지 못 했을 때 자신을 탓하는 자학적인 심리로 인해 나타난다.


무기력증의 육체적 요인

1. 평소 교감신경을 많이 써서 자율신경의 균형이 무너져 생기는 에너지 부족이다.



무기력증이 위험한 이유

: 아무것도 하기 싫어지는 무기력증이 심해지면 우울증, 번아웃증후군, 만성피로증후군, 비만, 심혈관계질환 등 심리적이고 육체적인 질병을 일으킬 수 있다.




무기력증을 극복하는 방법 3가지

1. 실제 달성 가능한 목표를 설정해서 성취감을 느낀다.

2.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다른 사람에게 베푼다. (봉사정신을 경험한다.)

3. 낮에 햇빛을 충분히 쬐어 행복호르몬인 세로토닌 분비를 촉진 시킨다.


그리고 이 외로 많은 사람들이 추천하는 것이 운동이더라고요.  가볍게 또는 고강도의 운동하기, 달콤한 음식 섭취하기, 반신욕 등으로 신체적 무기력함을 해결하거나 자신의 생각을 글로 쓰기, 일기 쓰기 등으로 문제를 분석해보는 것으로 심리적 요인을 다소 제거해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만약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 압박감을 많이 느낀다면 하는 일에서 의미를 찾고 배울 점을 찾으려고 노력하는 것으로도 견뎌낼 수 있다고 하네요.



무기력증의 상태가 심한 경우에는 이런 방법을 알아도 실천할 힘이 없다는 것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럴 때 너무 혼자 있으려고만 하지마시고 가족이나 친구 등 좋은 사람들을 만나는 시간을 가지시길 바랍니다.

또는 책을 읽거나 좋은 강연 등을 찾아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많이 힘드셨죠?  그만큼 당신이 삶을 열심히 살고 수고하셨기 때문에 나타난 증상이에요.

스스로를 많이 안아주시고 격려해주세요.  너무나 소중하고 고마운 사람이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