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저것 후기남기기/일상

[서산자동차운전전문학원] 1종보통 장내기능 수업 후기 및 꿀팁!

앵쥬 2020. 12. 15. 23:59

서산자동차운전면허학원 1종보통 장내기능 수업 후기 및 꿀팁!



퇴사 후 버킷리스트 중 하나인 운전면허 취득을 위해 운전면허학원에 등록했습니다.  저희 가족 중 유일하게 운전면허가 없는 사람이었고 모두 1종 보통을 가지고 있으며 집에서 주로 12인승 큰 차를 운행하기에 1종보통으로 접수하게 되었습니다.

1종보통은 트럭으로 시험을 보며, 2종보통은 흔히 많이 알고 계시는 노란색 승용차로 운행하고 시험을 봅니다.



1종보통 학원 수업 후기



일단 운전석에 앉기 위해 트럭에 탈 때부터 아 트럭은 다르구나 하고 생각했어요..

제가 키가 작기도 하지만 운전석에 타기 위해 위에 손잡이를 잡고 타야하는데 높은 곳을 올라가는 느낌이었거든요.

그리고 1종 보통 트럭은 왼쪽부터 클러치, 브레이크, 악셀 순서로 있습니다.  클러치가 정확히 뭔지도 모르는 상태로 수업에 임했습니다.

처음에는 학원 선생님이 장내기능시험장을 한바퀴 돌면서 시험순서와 과정을 설명해주셨어요.

그리고 기능시험장 주차장에서 핸들 돌리는 연습과 기어변속 연습, 장치조작(와이퍼, 방향지시등, 전조등 등)을 배웠습니다.



간단하게 익힌 다음에는 바로 출발해서 기능시험장을 직접 운전하며 돌게 되는데요.

핸들 돌리는 것을 잘 못해서 구석에 들어가서 핸들 연습만 더 했답니다..  게임처럼 오른쪽 왼쪽 이렇게 돌리기만 했는데, 실제 자동차는 움직이기 위해선 도로 곡선 상황에 따라 핸들을 한바퀴에서 두바퀴까지 돌려야하더군요.

제 머리로는 핸들을 그렇게 많이 돌리면 자동차가 뒤도는 줄 알았거든요ㅋㅋㅋ

일단 저는 제일 어려웠던 것이 클러치!! 였습니다.  밟고 뗄때 천천히 해야 부드럽게 움직이고, 발에서 좀만 빨리 떼도 차가 급출발이 되거든요.  그리고 기어변속 할때 클러치 꽉 밟고 기어를 바꿔야하는데 꽉 안밟아서 혼나기도하고,,  클러치 밟은 상태로 악셀 밟으면 안되는데 그렇게 하고,,;;



처음 2시간 수업을 들을 땐 멘붕이었어요.  옆에서 선생님은 계속 짜증내며 알려주고, 이해가 되게 알려줘야하는데 뭐라고 하는지 알아들을 수 없었어요.  그렇게 처음 2시간 수업을 들은 후 시험에 자신이 없어졌고 운전이 더 어렵고 막막하게 느껴졌어요.


장내기능 수업 듣기 전 Tip!



이건 별거 아닌 팁이지만 제가 꼭 추천드리고 싶은 장내기능 수업 전 팁이에요!

바로.. 유투브로 장내기능 영상을 보고 가는것.

제가 경험하고 나니 누가 주변에서 유투브로 기능영상 보고 가라 얘기해줬더라면 좋았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남더라고요.

만약 유투브로 봐도 이해가 안되더라도 학원 가서 실제로 배우면서 해보면 '아 이게 그거구나!'하면서 좀 더 쉽게 터특하실 수 있을거에요.

저는 뭐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하는데 자세한 설명 없이 무조건 시키시니 멘붕이었거든요.

물론 사람마다 이해도의 차이가 있어서 그럴 수도 있고, 선생님 마다 차이가 있어서 그럴 수도 있어요.

근데 저는 개인적으로 선생님이 마음에 들지 않았습니다.  옆에서 가끔씩 폰만지고 짜증내고 친절하고 차근차근하게 알려주지 않았거든요;ㅅ;



장내기능 수업을 보고 집와서 유투브로 찾아봤는데, 왠걸? 이해가 너무 잘 되고 습득이 되는거에요.

특히 저는 가속구간이 제일 어렵고 이해가 안됐었는데 유투브를 보니 '아 이렇게 하면 되는구나!  이렇게 했어야 했구나!' 이해가 쏙쏙 되었습니다. 그리고 머리속으로 시뮬레이션을 많이 돌렸습니다.

그리고 다음날 장내기능 수업시간에는 유투브를 통해 배운것을 바탕으로 운전을 해봤는데요.

머리 속 시뮬레이션과 실제 운전은 또 달랐지만 금방 장내기능 과정들을 수행 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장내기능 구간들을 돌아가면서 모의시험을 봤는데요.  한번빼고 80~100점으로 합격 점수가 나왔습니다.



선생님이 오늘은 좀 잘한다면서 집에서 많이 공부해봤니? 하시더라고요..

그래서 전날에는 어떡하나 막막했는데, 모의시험을 보니 T자 주차만 어떻게 실수 조금만 한다면 합격할 수 있겠다 생각이 들었습니다.

모의시험 감점이 거의 다 직각주차에서 이뤄졌거든요.

하지만 시험 보기 전까지도 직각주차에 대한 감은 잘 모르는 상태에서 시험을 보게 되었습니다.

얼만큼 가서 멈추고 움직여야하는지 숙지가 덜 되었었거든요..



포스팅이 너무 길어지기 때문에 장내기능시험 후기는 다음 포스팅으로 남길게요 :)

혹시 학원이나 기능시험에 관해 궁금한게 있다면 댓글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