놓치지 말자! 정보 공유/꿀팁!

여권 발급, 재발급 빨리 받는 방법 (접수 후 2일만에 받은 후기)

앵쥬 2023. 11. 28. 11:45

차세대 여권 빨리 받은 후기, 여권 발급/재발급 기간

 

해외여행 필수 준비물이 여권이죠!  하지만 해외를 자주 가지 않는다면 여권을 자주 사용할 일이 적은데요.  그래서 갑작스럽게 해외를 가야할 일이 생기면 여권이 급하게 필요하게 됩니다.  여권 유효기간은 5~10년으로 긴 편이지만 그 기간도 지나있을 경우엔 더 급해지겠죠.

바로 제가 최근 급 해외여행을 준비하면서 겪었던 여권 발급 에피소드를 들려드릴게요.


여권 없이 항공편 예매

여권이 없는데 해외편 항공 예매 할 수 있나요?

네 가능합니다! 제가 해봤어요(씨익).  단 체크인 할때는 여권이 꼭 필요해요. 하지만 먼저 비행기 표는 살 수 있답니다.

 

여권 발급 준비물

신분증, 여권사진(1매), 유효기간 남은 여권(만료되었거나 신규발급인 경우 지참X), 발급비용

 

 

여권 발급 기관

 

각 시/군/구청

https://www.passport.go.kr/home/kor/substitutional/index.do?menuPos=28&idx=&tabPos=A&searchValue1=0&searchKeyword=&searchValue2=&searchValue4=&searchValue3=&pageIndex=1

 

외교부 여권안내

외교부 여권안내

www.passport.go.kr

 외교부 사이트에서 발급 기관과 전화번호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 주소지 상관없이 어디서나 발급 가능합니다! 저도 급해서 집보다는 당시 지내던 곳 근처 있는곳으로 방문했어요.

또한 각 기관에서도 민원이 더 몰리는 곳은 발급기간이 더 걸리기도 하는 것 같아요.  예전에 서울의 경우 구로구청, 도봉구청 쪽이 상대적으로 덜 붐벼 빠르게 진행 할 수 있다는 후기를 봤습니다.

그래서 저도 해당 방문하려는 곳 민원여권과에 전화하여 발급 기간 문의해보고 갔습니다.

두 곳에 문의했는데 답변이 같아 더 가까운 곳으로 방문했어요.

*빠르게 발급이 필요한 상황일수록 오후4시 이전에 방문하여 신청하는것을 추천합니다.

 

 

여권 발급 절차 / 비용

준비물을 지참하여 여권 발급 기관에 방문하여 먼저 여권발급신청서를 작성합니다.

여권발급신청서는 위와 같으며 방문하여 작성할 때 함께 예시가 있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하실 수 있어요.

 

여권발급 처리절차는 <접수 ➡️ 심사 ➡️ 발급 ➡️ 여권 교부> 로 진행됩니다.

이렇게 진행될 때 약 8일정도 소요된다고 해요. 이전 후기들을 검색해보니 기간이 5~10일정도로 다양하던데 제가 기관에 방문했을 당시 8일로 안내하고 있었어요. 하지만 이때 저는 6일 뒤 출국해야 하는 상황.

 

 

8일이 부족하다? 그럼 조금이라도 더 빨리 여권을 받는 방법은 바로 "우편수령 신청" 입니다.

우편수령으로 받으면 신청 후 2~3일 정도 걸린다고 하더라고요.

우편수령이 왜 방문수령보다 더 빠른지 여쭤봤더니 접수 후 여권이 발급되면 기관으로 여권이 배송되고 이후에 민원인에게 전달되는 방식인데, 우편 수령으로 할 경우 민원기관을 거치지 않고 바로 본인에게 배송되기 때문에 더 빨라진다고 해요.

 

우편 수령 신청하면 우편비용 5,500원이 추가됩니다. 개당이 아니라 한 주소지당 비용이라 가족이 함께 할 경우에는 더 좋겠네요.

*본인 수령 필수

 

여권 발급 비용

저는 복수여권 10년 58면으로 신청했어요. 여권발급 수수료 38,000원 + 국제교류기여금 15,000원 해서 총 53,000원 이었습니다.

+ 우체국 비용까지하면 58,500원 지불했네요..!

 

구여권(초록색)의 경우 15,000원 밖에 안했는데 이거는 발급 기간이 더 걸린다해서 못해서 아쉬웠어요 ㅠㅠ

그리고 얼마안지나 구여권은 이제 단종되어 발급 불가하다는 뉴스를 보고 더 아쉬웠습니다.

 

 

긴급 여권 발급

우편수령 발급 기간보다 더 긴급할때 할 수 있는 방법은 긴급여권이에요.

발급 수수료 53,000원이며 왕복 1회 사용할 수 있어요.

긴급여권은 해외 여권업무를 수행하는 공관과 국내 지자체 여권사무대행기관에서 발급 가능합니다.

인천공항 여권민원센터에서도 가능해요.

 

가장 좋은 방법은 해외출국 전 미리미리 준비하는 것이겠죠. 하지만 전 그렇게 못해서 여권 발급받기까지 굉장히 초조하게 보냈답니다..⭐️

 

저는 10월 24일 오후 3시쯤 방문접수 10월 26일 오전 9시30분쯤에 우체국에서 방문하셨어요!

접수 후 2일만에 받은 여권! 우체국 접수하면 3~4일 정도 걸릴거라고 하셨는데 2일만에 받아서 놀랐어요.

 

 

이렇게 한국조폐공사에서 여권이 와요!  차세대 여권은 이번에 처음 받았는데 색감도 내지 디자인도 예쁘더라고요 ㅎㅎ

빨리 와줘서 감사했던 여권..! 덕분에 굉장히 오랜만에 해외여행을 잘 다녀올 수 있었습니다.

다들 잘 발급받아 안전하게 다녀오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