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저것 후기남기기/일상

[2021년 개정] 컴퓨터활용능력 2급 필기 후기(노베이스 합격, 공부)

앵쥬 2021. 2. 1. 00:14

2021년 개정 컴퓨터활용능력 자격증 2급 필기 합격 후기



취업 준비를 위해서 가장 많이 따는 자격증 중 하나인 컴퓨터활용능력 자격증!  저도 이번에 도전중이랍니다.

근데 2021년이 되면서 컴활이 개정되었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컴활 자격증 준비의 첫 시작으로 개정된 사항을 알고 가세요!


[2021년 컴퓨터활용능력 개정사항]


1. 필기시험

<1과목 컴퓨터 일반>

- 운영체제: Windows 10버전

- 웹브라우저: 버전과 상관없이 웹브라우저의 공통 기능


<2과목 스프레드시트 일반 및 3과목 데이터베이스 일반>

- Microsoft Office 2016버전


2. 실기시험

Microsoft Office 2010 → Microsoft Office 2016


21년도부터는 컴활 출제기준과 실기시험이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2016 버전으로 변경되어요!

올해 개정된 내용은 2023년 12월 31일까지 적용된다고 합니다.




노베이스 컴활2급 필기 합격 후기

컴퓨터활용능력 필기 2급 1과목 90점, 2과목 70점, 평균 80점으로 한번에 합격했어요!!

합격 기준은 과목당 40점이상, 평균 60점이상입니다.

원래는 필기 1급따고 실기 준비하면서 1급 또는 2급을 준비해보려고 했어요.


그런데 필기 2급을 준비한이유는,,

1. 한 달 이내라는 단기간에 자격증을 취득할 계획을 세웠다.

2. 필기만 공부해봐도 1급은 정말 어려울 것 같다고 느꼈다.

3. 공기업이나 가산점을 목표로 하는게 아니라서..

4. 2급 내용으로도 충분히 실무 적용 가능할 것 같아서


왜 나열해보고나니 핑계같아 보이져..? ㅋㅋㅋㅋㅋ

여러분은 각자 필요에 맞게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필기 공부기간


2급 필기 공부기간은 10일정도 잡고 했습니다.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컴활 자격증 접수도 쉽지 않더라고요.

부지런한 사람들이 미리 접수해둬서 제 주변 시험장은 모두 마감되어 있었어요 ㅜㅜ.

그래서 일단 필기 공부를 시작하고 생각날때마다 코참패스 어플에서 자리가 났는지 확인하다가 빈자리 보이자마자 접수를 했어요!

그래서 10일의 공부기간이 잡히게 된거랍니다.

(생각보다 시험 취소하는 인원이 있어서 타이밍이 좋으면 자리가 생긴답니다!)


공부해보니 사람마다 습득의 차이가 있겠지만 10일보다 더 짧게 준비해서 필기 합격도 가능할 것 같더라고요.

물론 과락과 최소 평균점수만 면하는 정도로요!  합격이 목표지 고득점이 목표는 아니니까요.

하지만 마음의 여유를 위해 시간이 된다면 여유를 잡고 부지런히 하는 것을 가장 추천드려요.



공부방법


저는 '인천시민사이버교육센터' 사이트에서 먼저 이론공부를 했습니다.

이 외에 '서울시평생학습포털'에서도 같은 강의로 공부가 가능합니다.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무료로 수강이 가능해요.

문혜영 선생님이 차분하게 잘 가르쳐주셔서 이해하기가 쉽더라고요.


인천시민사이버교육센터: https://inchon.hunet.co.kr/

서울시평생학습포털: https://sll.seoul.go.kr/

컴활 외에도 다양한 무료강의들이 있어요!


그리고 유튜브 '독고리의 컴퓨터공부방' 채널에서 1과목, 2과목 요약된 부분들을 보고,

'이기적영진닷컴' 채널에서 자주 출제되는 기출문제 120선 영상을 봤어요.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들을 잘 집어줘서 큰 도움이 되더라고요.


그리고 자격증 공부할때 가장 유명한 전자문제집 CBT 사이트에서 모의고사를 봤습니다.

저는 20, 19, 18년도 문제를 각 2번씩 총 6번의 기출문제를 풀어봤어요.


한 문제씩 풀기 / OMR 방식 / 문제와 답 보기

이렇게 세가지 방법이 있고 저는 OMR 방식으로 한번 풀어보고 틀린문제와 헷갈린 문제들을 확인했습니다.

실제 시험도 OMR방식과 거의 유사하더라고요!

CBT에서 문제를 풀어보고 이름 입력까지하면 위와 같이 기록을 볼 수 있어요.

문제 풀어보고 합격여부 예측해보며 공부하기를 추천합니다.


실제로 저는 위 기출문제에서 풀어봤던 문제들이 실제 시험에서 많이 나와서 정말 도움이 되었어요.



시험 준비물


신분증 + 수험표

수험표는 코참패스 어플로 보여줘도 됩니다. (단, 캡쳐본은 안 돼요!)

수험표에 나와있는 시간까지 입실해야하고 입실 후 신분확인 및 시험 설명이 이뤄집니다.

약 10분정도 시험 안내방송이 끝나면 바로 시험이 시작되요.


저는 이제 실기를 준비해서 후기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컴퓨터활용능력 자격증 준비하는 모든 분들 응원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