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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샵마스터 자격증] 난이도별 실기문제 Part_2

앵쥬 2019. 9. 9. 21:29

샵마스터 자격증 난이도별 실기문제 Part2

2단원 자료는  난이도(상중하)가 아닌 점수별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Part_2

 

1. 패션 필링(Fashion Feeling)을 유럽 필링, 이태리 필링, 아메리카 필링, 런던 필링으로 구분하여 설명하시오. (10점)

 

답안예시

: 각각의 필링에 대해 아래에 언급된 내용을 2가지 이상 쓰면 됩니다.

 

① 유럽 필링

- 특징: 쉬크한 색조와 맵시있게 입는 센스

- 컬러: 그레이, 스모키한 하늘 빛깔, 블루 그레이, 라벤더, 마론, 모스그린 등

- 패션: 참신한 아이디어와 풍부한 이미지네이션이 자아내는 유니크한 코디네이션, 파리의 엘레강스, 런던의 팝 패션

- 마인드: 패션에 대한 여유와 자신감, 모험적인 감각, 앤티크를 사랑하는 마음

 

② 이태리 필링

- 특징: 색조와 프린트, 심플한 디자인

- 색조와 프린트: 화려한 배색과 무늬, 비비드 컬러, 대담한 추상무늬, 기하학적인 무늬, 아티피셜한 꽃무늬 등의 풍부한 색채

- 패션: 유연하고 자유분방한 코디네이트, 스포티 감각, 영 엘레강스, 스포티 엘레강스

- 마인드: 젊고 싱싱하며 유연하고 자유분방한 쾌활한 성격

 

③ 아메리카 필링

- 특징: 기능성을 살린 스포티함

- 컬러: 적, 백, 청색의 트리플 컬러, 명쾌하고 단순한 배색

- 패션: 생활인의 냄새가 물씬 풍기는 패션, 스포티하고 심플한 베이직 디자인

- 마인드: 개방적인 사고와 여유 있는 생활방식에서 오는 합리성, 경제성, 기능성

 

④ 런던 필링

- 특징: 스트리트 패션으로 대표되는 전위패션

- 패션: 스트리트패션의 활성화, 걸인 스타일, 앤드로지너스 룩, 전통과 룰을 파괴하는 펑크룩 등에서 보는 상식밖의 복장

- 마인드: 실험성, 파괴주의

 

 

 

2. 패션타입을 크게 페미닌 타입, 클래식 타입, 스포티 타입 등 3개로 분류하여 그 특성을 설명하시오.(10점)

 

답안예시

: 각각의 타입에 대해 아래에 언급된 내용을 2가지 이상 쓰면 됩니다.

 

① 페미닌 타입: 여자답다(섹시, 글래머러스), 귀엽다(프리티, 큐트, 챠밍, 로맨틱)등의 말로 표현되는 감각을 통틀어 페미닌 타입이라고 한다.

컬러 - 달콤하고 상냥한 색조, 부드럽고 우아한  느낌의 색조

무늬 - 섬세한 무늬, 꽃무늬 등의 아름다운 프린트

디테일 - 프릴, 레이스, 자수, 플레어, 개더 등의 디테일

룩/스타일 - 플루이드 룩, 사이렌 룩, 깁슨걸 룩

 

② 클래식 타입: 시대를 초월한 가치와 보편성을 갖는 스타일이 클래식 타입에 속한다. 전통적이고 기본적인 뉘앙스를 풍기는 의상

컬러 - 브라운, 와인, 깊이 있는 그린계열과 같은 웜컬러(Warm Color)계열

소재 - 울(모)을 중심으로 한 자연소재, 코튼(면), 실크(견), 린넨(마) 등의 고급소재

무늬 - 핀스트라이프, 글렌 체크, 타탄 체크, 헤링본, 하운드 투스와 같은 전통적인 무늬

아이템 - 테일러드 수트, 샤넬 수트, 가디건, 셔츠 블라우스, A라인 스커트, 스트레이트 팬츠 등

 

③ 스포티 타입: 기능성, 실용성, 활동성, 단순·명쾌, 건전, 상쾌함 등의 말로 표현되는 감각을 통틀어 스포티 타입이라고 한다.

컬러- 흰색을 중심으로 비비드하고 클리어한 색조

소재- 내추럴한 소재, 스트레치 소재, 코팅소재

무늬- 스트라이프와 체크 등의 매니쉬한 무늬, 다이나믹한 프린트

아이템- 트레이닝슈트, 조깅팬츠, 피싱베스트, 다운재킷 등

룩/ 스타일- 밀리터리 룩, 사파리 룩, 마린 룩

 

 

3. 1970년대의 히피룩, 1980년대의 펑크룩, 1990년대의 그런지 룩에 대하여 간략히 설명하시오.(10점)

 

답안예시:

-히피 룩(hippie look): 자연으로의 회귀를 주장하는 패션 스타일, 집시들의 방랑생활, 비문명적

-펑크 룩(punk look): 전통과 룰을 거부하는 과격과 파괴지향의 패션감각 눈쌀을 찌푸리게 하지 않을 정도의 파괴적 감각, 옷에 대한 권위를 깡그리 파괴해버린 펑크적 발상

-그런지 룩(grunge look): 리사이클 패션, 낡을 대로 낡은 헌옷을 매치한 스타일, 아이템의 미스매치, 조화와 하모니 거부, 걸인 스타일

 

 

4. Price zone을 고가에서 저가의 순서대로 기술하고 각각의 용어를 간략하게 설명하시오.(10점)

 

답안예시:

① 프레스티지/Prestige : 깜짝 놀랠 정도로 비싼 고가격대, 명성을 겸비

② 베터/Better : "좀 벅차지만 무리해서라도"라는 느낌을 갖게 하는 비교적 고액인 가격대

③ 마더리트/Moderate : 비싸지도, 싸지도 않은 중간 정도의 보통 가격대

④ 볼륨/Volume : 형편없이 싼 것이 아니고 부담없이 살 수 있다라고 느껴지는 싼 가격대

 

 

 

5. 패션생활의 하드한 측면(생활적 측면) 요인들 중 3가지를 선택하고 이들에 대해 설명하시오.(10점)

 

답안예시

: 아래에 언급된 5가지 요인 중 3가지를 쓰고 설명하면 됩니다.

① 라이프 스테이지 : 한사람의 일생을 유년기, 소년기, 청년기, 장년기, 노년기라고 하는 라이프 사이클의 어느 국면에 위치하고 있는가를 분석하는 개념

② 라이프 스페이스 : 사람의 인체공간, 인체를 둘러싼 의상, 집이나 오피스, 인테리어, 살고 있는 지역이나 커뮤니티를 지칭.  즉 사람을 중심에 두고 점차로 생활공간을 확대하여 주체적으로 파악하는 개념

③ 라이프 스타일 : 사람들의 생활양식, 살아가는 양식을 지칭.

④ 어케이젼 : 옷을 입고 가는 장소나 기회라는 의미.  옷을 입고 가는 장소나 기회에 따라 오피셜, 프라이비트, 소시얼로 분류

⑤ 시즌 사이클 : 계절의 변화, 시즌의 변화가 옷차림의 변화에 큰 영향을 미침

 

 

6. 샵마스터가 고객카드를 작성하는 목적에 대하여 기술하시오.(10점)

 

답안예시

: 아래의 목적 중 3개 이상 쓰면 됩니다.

① 고객을 기억하기 위한 자료로 활용. → 감동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활용

성명, 얼굴, 구입한 옷, 고객성향, 특징, 특이점 등.

 

② 만족도 확인

구입한 옷에 대한 전반적인 느낌, 만족도, 부족한 점, 불만 사항 등

 

③ 서비스

-신상품, 바겐세일 안내, 매장이동, 경품 증정, 연하장, 생일카드 등

 

④ 정보수집

- 고객정보에 의한 회사 신상품기획에 반영.

 

⑤ 차기 구매시 코디제안으로 고객의 브랜드 충성도를 유지시킴

 

 

7. 다음은 8가지 기본 미의식의 분류이다.  2개의 기본 축(정적인-동적인, 미래지향적인-과거지향적인)에 따라 빈칸(1번-4번)에 맞는 용어를 써 넣고, 써 넣은 4개의 용어 각각에 대해 간략하게(1-2줄 정도) 설명하시오. (15점)

 

8가지 미의식 분류

답안예시:

1 - 로맨틱: 꿈과 낭만을 쫓는 미의식 및 패션감각

2 - 엑조틱: 외국의, 이국풍의 낯설고 색다른 취미를 추구하는 미의식 및 패션감각

3 - 컨트리: 자유분방한 야성미를 추구하는 미의식 및 패션감각, 웨스턴, 카우보이와 관련, 중산층의 대중패션

4 - 액티브: 남성취향의 터프한 이미지의 미의식 및 패션감각

 

 

8. 마켓리서치에 포함되는 정보조사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3가지 이상 쓰고, 이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10점)

 

답안예시: 아래에 언급된 7가지 중 3가지 이상 쓰고, 설명하면 됩니다.

 

① 소비자동향 : 소비자의 맵시의식, 생활감각, 소비감각, 유행현상에 대한 관심도 등 머천다이징의 방향 포착

② 사회배경 :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무역 등 일반사회 정세에 적응할 수 있는 상품을 만들기 위한 파악

③ 유행시장 : 일반 유행시장, 계층별 유행시장, 유행에 민감한 젊은 세대의 시장구조는 어떠한가?

④ 내외패션동향 : 패션의 흐름이 되어있는 것은? 패션과 풍속은? 캐주얼 웨어의 동향은? 매스컴의 패션 파악은?

⑤ 소재동향 : 국내외의 소재정보, 신상품 소재의 표면효과, 조직, 타입 등 소재시장 조사를 통해 특징을 조사

⑥ 컬러경향 : 유행색은, 가장 잘 팔리고 있는 색은? 배색은? 기본색에 대해서는? 컬러 코디네이트 경향은?

⑦ 형태별 상품정책 : 백화점의 상품방향, 전문점은 어떤 고객을 겨냥하고 있는가? 그밖에 소매업태의 최근 동향은?

 

 

 

 

9. 샵마스터가 의미하는 바와 샵마스터에게 요구되는 자질에 대해 설명하시오. (10점)

 

답안예시: 샵마스터의 정의를 쓰고, 자질은 3개 이상 쓰면 됩니다.

 

-샵마스터의 정의 : 고객에게 패션정보, 상품정보를 제공하고 패션에 대한 어드바이스를 해줄 수 있는 패션 어드바이저나 스타일리스트 역할을 담당하는 패션전문가를 의미하며 매장 지배인이라고도 한다.

 

-샵마스터의 자질

① 적극적인 행동력 : 급속히 변화하는 마켓이나 패션 트렌드에 대응하는 행동력이 필요하다..

② 세련된 감성 : 아름다운 것에 솔직히 감동할 수 있고 좋은 것을 선택할 수 있는 뛰어난 감성을 지녀야 한다.

③ 풍부한 상품지식 : 소재, 칼라, 디자인 등에 관계되는 전반적인 상품지식은 물론 브랜드의 전 부문에 대한 비교분석도 완전히 숙지되어야 한다.

④ 마케팅 능력 : 고객의 패션생활, 시장의 동향을 민감하게 분석하여 고객의 욕구에 대응할 수 있는 마케팅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⑤ 트랜드의 예측력 : 마켓, 소비자, 패션경향 등의 정확한 파악을 통한 트랜드의 예측력을 갖추어야 한다.

⑥ 논리적인 사고력 : 고객에게 새로운 것을 제시하고 설득시키기 위해서는 계획적이고 조직적인 사고와 업무 추진력이 있어야 한다.

⑦ 표현력과 설득력 : 고객을 대하는 인간관계에 있어서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언어 구사로 상대방을 납득시킬 수 있는 설득력이 있어야 한다.

⑧ 인간성과 리더쉽 : 판매업무는 여러 스텝들과 상호협력에 의해서 이루어지므로 신뢰받을 수 있는 인간성과 리더쉽을 갖추어야 한다.

⑨ 정직성 : 고객과의 상호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인간적인 신뢰감 구축이 중요하다.  이러한 신뢰감의 구축을 위한 최선의 방법은 정직이다.

⑩ 외국어 능력 : 판매에 기본적인 일본어와 영어는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하며 일상적 대화도 가능하도록 준비하여야 한다.

 

 

10. 쁘레따뽀르떼와 오뜨꾸뛰르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5점)

 

답안예시:

쁘레따뽀르떼는 "기성복"이란 뜻으로, 파리기성복 제조조합의 연례행사로 매년 3월, 10월에 연2회에 정기 컬렉션을 갖는다.  주로 바이어프레스를 위해서 개최되며 "실용성"에 중심을 둔 판매목적의 의상이 주류이다.  반면, 오뜨꾸띄르는 디자이너가 자신의 창작성과 예술성을 최대한 발휘하여 만든 예술의상을 일컫는 명칭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