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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샵마스터 자격증] 난이도별 실기문제 Part_1

앵쥬 2019. 9. 3. 22:51

샵마스터자격증 난이도별 실기문제 Part1 _ 샵마스터 자격증 독학

Part_1

 

난이도★

 

[난이도 하, 대분류 1-2]

1. 최근 브랜드의 고급화, 명품화 전략이 유행하고 있다.  소피스티케이티드(Sophisticated)미의식 계열에 속하는 스노브(Snob)감각과 리치(Rich)감각에 대해 설명하시오.

 

* 스노브(SNOB)감각

- 일류풍지향의 패션감각

- 19세기~20세기 초 유럽의 귀족과 대지주 저택과 성의 중후한 인테리어 등 당시 예술가들의 드라마틱하면서도 로맨틱한 스타일이 스노브 감각이 이미지 원천

- 도시적인 세련미, 완벽한 엘레강스 추구

 

* 리치(RICH)감각

- 최상의 가치를 추구하는 귀족취향의 패션감각

- 클래식이 최고의 가치로 평가되는 영국풍

- 유명 수입브랜드 선호, 보수적 경향

 

 

[난이도 하, 대분류 2-4]

2. 재고 조사 시 기간과 정확한 재고조사시 유의할 점을 설명하시오. (10점)

 

*재고 조사: 보통 매월 또는 매시즌별로 재고조사를 실행한다.

*유의할 점

1) 상품과 점표는 반드시 일치하게

- 검표없이 전표를 붙이거나 매장에 출고하지 않는다.

- 옷의 매수 이상으로 여분의 가격표는 붙이지 않는다.

- 애매한 숫자나 글자는 쓰지 않는다.

2) 상품관리는 신중하게

- 상품은 알아보기 쉽게 정리하여 분리한다.

- 수선이나 불량품을 별도로 관리한다.

 

 

[난이도 하, 대분류 3-1]

3. 색조(Tone)에 의한 분류 중 비비드 톤(Vivid Tone)이 갖는 특징과 어울리는 스타일에 대해 기술하시오.

 

- 비비드 톤은 채도가 가장 높아서 선명하고 화려한 색조이다.

- 색을 통한 대담한 표현과 자유분방함을 강조하는 스타일에 적당하며, 눈에 잘 띄는 색이므로 자극적인 메시지를 전달하는데 효과적이다.

- 리조트웨어, 스포츠 웨어에 활용된다.

 

 

 

 

 

난이도★★

 

[난이도 중, 대분류 2-2]

4. 소프트한 측면의 패션 필링(Fashion feeling)중 유럽 필링과 아메리카(캐주얼풍)을 비교 서술하시오. (10점)

 

*유럽필링 - 파리필링과 동의어로 사용되며 유럽 필링의 특징은 색상과 맵시있게 입는 센스가 특징이다.  예를 들면 그레이의 돌층계와 스모키한 하늘 빛깔이 한데 어울려 빚어내는 블루 그레이와 라벤더 등의 미묘한 중간색, 벽돌 건물과 마로니에의 가로수에 비치는 베이지, 마론, 모스그린 등의 세련된 내추럴 컬러, 이처럼 시크한 색조에 유럽 무드가 나타나 있다.

 

*아메리카(캐주얼풍) - 아메리카 캐주얼풍은 기능성을 살린 스포티한 점이 특징이다.

미국사람이 특유의 개방적인 사고와 여유있는 생활 방식으로부터 생겨난 합리성, 경제성, 기능성 등이 AC의 특징이다.  워크웨어와 스포티웨어를 어렌지한 스타일이 많고 캐주얼 패션이 중심이 된다.

적, 백, 청색의 트리플 컬러를 중심으로 한 명쾌하고 단순한 배색, 스포티하고, 심플한 베이직 디자인, 젊고 싱싱함과 컨버터블한 점이 매력적인 특징으로 나타난다.

 

 

[난이도 중, 대분류4-1]

5. 세일즈 스킬 단계에서 판매에서의 중요한 4가지를 서술하시오. (10점)

 

1) 고객이 요구하는 상품이 매장에 항상 비치되어 있도록 '상품관리'를 한다.

2) 부담없이 즐기며 돌아볼 수 있게 '매장 연출'을 한다.

3) 고객의 입장에서 '응대 판매'를 한다.

4) 고객을 잘 파악하여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권한다.  즉 '고객관리'이다.

 

 

[난이도 중, 대분류 4-4]

6. 매출 증대를 위한 직원 관리전략을 3가지 이상 서술하시오. (10점)

 

1)감성판매로 1차, 2차, 3차 고객을 유입한다.

2)유능한 직원을 채용, 인센티브로 동기부여 하여 직원 능력은 2배로 성장한다.

3)직원과 관리자는 서로 공유한다.

4)고객이름 외우기, 직원들의 대고객마인드의 변화, 서비스 프로세스 운영 등

 

 

 

 

 

 

 

난이도★★★

 

[난이도 상, 대분류1-1]

7. 의류 보정에 있어 수선의 진행시 수선의 포인트가 되는 4가지를 순서대로 설명하시오.

 

Point1. 반드시 입어보도록 한다.

같은 사이즈라고 하더라도 브랜드에 따라 실제 치수는 차이가 있아며, 디자인에 따라서도 착용감이 다를 수 있다.  또 대부분의 여성은 되도록 적은 허리 사이즈를 믿으려고 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특히 유의하여야 한다.

입어 보는 것을 귀찮아하는 고객이라도 부탁하여 입어 보도록 만든다.

 

Point2. 핀을 꽂거나 줄자로 잰다.

눈대중이나 말로만이 아닌, 핀을 꽂거나 자로 재는 등의 행동은 고객에게 신뢰감을 줄 수 있다.  또한 소리를 내어 숫자나 진행 사항을 말하면 고객에게도 확인이 되고 스스로 틀리는 것을 방지할 수도 있게 된다.

 

Point3. 수선의 내용과 그에 따른 비용에 대하여 충분히 검토한다.

수선을 원하는 고객과의 충분한 대화를 통해 고객의 요구사항을 면밀히 알아내야 한다.

수선에서는 자사에서 진행하든 외부에서 진행하든 비용이 발생한다.  이러한 비용은 결국 자사의 이익을 줄이는 결과를 낳으므로 수선의 내용과 그에 따른 비용을 충분히 검토하여야 한다.  즉, 단순한 기장 줄이기와 디자인으로 인해 폭과 함꼐 기장을 줄여야 하는 경우는 당연히 수선비가 달라지게 된다.

만약, 고객이 수선비를 부담하게 되는 경우라면 특히 사전 고지가 충분히 이루어져야 한다.

 

Point4. 수선증을 정확하게 작성한다.

수선증은 최소한의 필요한 말로 바른 명칭과 바른 표기로 작성한다.  숫자 표기 시 특허 1과 7, 0과 6 등은 혼동되지 않도록 바르게 써야 한다.

수선이 결정된 상품에는 반드시 수선전표를 부착하고, 매장의 수선노트에도 동일한 내용을 기록한다.  또한 만약을 대비해 고객과 약속한 날로부터 1~2일 전에 매장으로 수선품이 입고될 수 있도록 여유를 두는 요령도 필요하다.

때에 따라서 디자인면에서 수선하는 것보다 그대로 입는 것이 좋을 경우에는 고객에게 분명하게 설명하여 설득시킬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시작하기 전에 상품과 고객의 사이즈를 눈대중으로 재고, 사이즈가 맞거나 수선 가능한 상품을 권하는 요령이 필요하다.

 

 

[난이도 상, 대분류1-2]

8. 이국적이고 전통적인 엑조틱 미의식 계열에 속하는 포클로우 감각과 에스닉 감각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하고 , 해당하는 룩의 종류를 설명하시오.

 

* 포클로어(Folkore)감각 - 민속학이란 뜻의 포클로어는 전원적인 취향의 일반적인 민속을 뜻함

① 집시 룩(Gypsy Look)

② 라틴 룩(Latin Look)

③ 가우쵸 룩(Gaucho Look)

④ 노르딕 룩(Nordic Look)

 

* 에스닉(Ethnic)감각 - 인류학적이란 의미의 에스닉은 민속의상 그 자체와 염색, 직물, 자수 등 에서 힌트를 얻어 소박한 느낌을 강조한 디자인, 비교독교 문화권의 민속.

① 아라비안 룩(Arabian Look)

② 오리엔탈 룩(Oriental Look)

③ 인디안 룩(Indian Look)

④ 차이니즈 룩(Chinese Look)

⑤ 아메리칸 인디언 룩(American Indian Look)

⑥ 아프리칸 룩(African Look)

 

 

[난이도 상, 대분류 2-2]

9. 패션마케팅에서 소비자 분석은 패션생활, 쇼핑행동, 구매행동으로 구성된다.  이에 패션 생활을 2가지 측면에서 나누어 기술하시오. (10점)

 

* 하드한 측면

- 라이프스테이지: 생활연령을 의식한 패션생활

- 라이프스페이스: 생활공간에 어울리는 패션생활

- 라이프 스타일: 인생관이나 생활방식에 맞는 패션생활

- 어케이전: 때와 장소, 경우에 어울리는 패션생활

- 시즌사이클: 계절에 맞는 패션생활

 

* 소프트한 측면

- 타입과 필링: 독창적인 이미지와 캐릭터를 존중하는 패션생활

- 패션마인드: 감성적 측면에 인생관이 가미된 패션생활

- 테이스트 레벨: 자신의 취향에 어울리는 패션을 주장하는 패션생활

- 트렌드 사이클: 감성의 변화로 유행을 선취하는 패션생활

 

 

[난이도 상, 대분류 3-2]

10. 샵마스터는 패션 코디네이터이기도 하다.  음악, 미술과 같은 문화 장르에 이르기 까지 활용되는 '크로스오버'를 코디네이션에 접목시킨 '크로스오버 코디네이션(Crossover Coordination)'에 대해 서술하시오.

 

크로스 오버란 교차시킨 '교차시킨'다는 의미로, 서로 어울릴 것 같지 않는 두가지 이상의 감각이 의도적으로 어우러져서 의외의 이미지를 만들어 내려는 코디네이션 감각을 크로스오버 코디네이션이라 한다.

각 아이템을 선택해서 매치할 때 형태적으로 대조적인 실루엣에 의해 표현되는 형태적 크로스오버를 예를 들면, 상반신은 풍성하게 과장하고 하반신은 타이트하게 대조시키거나, 아이템 길이의 대조를 이용하여 연출할 수 있다.

분위기나 용도, 재질감이 다른 옷감들 중 서로 어울릴 것 같지 않는 소재의 대비는 또 다른 크로스 오버의 효과가 있다.

내추럴 소재와 인공적인 소재의 만남이나, 여성적인 소재와 그렇지 않은 소재의 의외적인 만남은 색다른 감각을 유도해 준다.  아이템이 전달하는, 또는 소품이나 헤어 메이크업이 전달하는 이미지가 서로 어울릴 것 같지 않은 감각이 결합되는 경우에도 의외의 새로운 감각이 표현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여성스러운 아이템과 스포티한 아이템이 조화되거나, 전체적으로 클래식한 의상에 헤어, 메이크업, 소품이 모던하게 결합되면 서로의 고유한 감각의 전달 외에 독특한 조화된 감각을 보여주기도 한다.

 

 

*실제 제가 자격증 준비할때 참고했던 자료들을 정리하여 올려드립니다.

앞으로 샵마스터 관련한 기출문제와 이론을 정리하여 작성할 것이니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