샵마스터 자격증 실전예상문제 - 의류매장 판매노하우, 유통관리 및 매장관리
문제001
판매사원 행동의 5S 원칙을 서술하시오.
① Smile(웃는 얼굴): 밝은 마음, 감사의 마음은 웃음 띤 얼굴과 미소로써 표현된다.
② Speed(신속): 신속한 움직임으로 활기와 밝은 분위기를 연출한다.
③ Smart(기법, 아름다움): 정교, 공들인다, 깨끗한 것
④ Sincerity(성실): 인간으로서도 사원으로서도 근본이 되는 중요한 마음가짐이다.
④ Study(연구): 자기계발, 꾸준한 공부
문제002
매니저의 역할에 대해 5가지 이상 쓰시오.
① 판매, 전산, 디스플레이 등 매장관리와 본사와의 업무 연락 등 매장에 관한 전반적인 업무를 총괄
② 매장의 큰언니, 걸어 다니는 마네킹으로 자사 옷을 입고 특성을 살려 PR, 판매하는 사람
③ 직원 상호 간의 친목을 도모하여 리드하는 사람
④ 관리자(고객, 직원, 상품, 재고, 이미지, 매출, 판매, 본인 등)
⑤ 매장의 이미지 창출자
⑥ 매장의 우두머리, 최고 관리자, 책임자로 다른 사원들을 어느 정도 리드해 갈 수 있는 자질을 갖춘 사람
⑦ 매장 관리 책임자로 고객의 의류 상품에 대한 코디를 할 수 있는 사람
⑧ 사후 관리와 무엇보다 판매(매출)가 가장 중요하다.
⑨ 장사꾼이다. 사후 관리 판매가 중요하며 친절 서비스는 기본 상품지식이 철저해야 한다.
⑩ 손님의 코디네이트
⑪ 패션을 완성하는 사람
⑫ 한 매장의 책임자로써 고객관리, 매출 등을 총 관리하는 사업가
⑬ 무조건 프로가 되어야 함(흐지부지할 바엔 시작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⑭ 전문직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는 단계
⑮ 자사 브랜드를 정확하게 파악해서 손님들에게 잘 어필해서 판매까지 연결시키는 것 등
문제003
매니저의 고정고객관리에 대해 기술하시오.
① 1단계: 고객정보의 계획적, 지속적 수집
② 2단계: 고객정보의 기록관리
③ 3단계: 내 스타일에 맞는 서비스 관리체계 수립
④ 4단계: 계획대비, 고객관리, 결과분석 및 시정
문제004
POP(Point Of Purchase) 구매시점광고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고객의 구매시점에 행해지는 광고로 고객의 편리한 쇼핑을 위해 상품의 정보(가격, 용도, 소재, 규격, 사용법, 관리법 등)를 알려주고 판매원을 대신해, 점 내의 행사 분위기를 돋우어 상품판매의 최종단계로 연결시키는 요소이다.
문제005
표정과 스마일 만들기에서 미소의 효과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
- 상대방을 안심시키고 편안하게 한다.
- 상대방과 인간관계를 좋게 한다.
- 자신의 인상을 좋게 한다.
- 자신의 마음도 좋게 한다.
문제006
의류고객 구매심리 7단계를 서술하시오.
① 주목단계: 주의 깊게 관찰한다.
② 흥미단계: 흥미를 느낀다.
③ 연상단계: 연상한다.
④ 욕망단계: 사고 싶은 욕망을 느낀다.
⑤ 비교검토단계: 비교, 선택한다.
⑥ 신뢰단계: 확신한다.
⑦ 행동단계: 구매를 결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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