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학, 샵마스터 자격증/기출문제

[샵마스터 자격증] 실전예상문제 - 2과목 패션 마케팅 (독학 스터디)

앵쥬 2019. 8. 29. 23:30

샵마스터 자격증 실전예상문제 2과목 패션 마케팅 - 자격증 독학

 

문제001

상품기획 입안자료를 작성하기 위한 마켓리서치에 필요한 정보조사 7가지는 무엇이며, 각 항목에 해당하는 내용을 간략히 기술하시오.

 

① 소비자 동향: 소비자의 맵시 의식, 생활 감각, 소비 감각, 유행현상에 대한 관심도

② 사회배경: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무역 등 일반 사회정세에 적응할 수 있는 상품을 만들기 위한 조사

③ 유행시장: 일반 유행시장, 계층별 유행시장, 유행에 민감한 젊은 세대의 시장구조조사

④ 국내외 패션 동향: 패션의 흐름이 되어 있는 것은?, 패션과 풍속은? 등의 조사

⑤ 소재 동향: 국내외의 소재정보, 신상품 소재의 표면효과, 조직, 타입 등 소재시장조사를 통해 특징을 조사

⑥ 컬러 동향: 유행색은?, 가장 잘 팔리는 색은?, 배색은?, 기본색에 대해서는?, 컬러 코디네이트 경향은?

⑦ 형태별 상품정책: 백화점의 상품방향, 전문점은 어떠한 고객을 겨냥하고 있는가?, 그 밖에 소매업태의 최근 동향은?

 

 

문제002

패션 생활의 2가지 측면 중 하드한 측면(생활면)의 요인과 그 내용을 설명하시오.

 

① 라이프 스테이지: 생활연령을 의식한 패션 생활

② 라이프 스페이스: 생활공간에 어울리는 패션 생활

③ 라이프스타일: 인생관이나 생활방식에 맞는 패션 생활

④ 어케이전: 때와 장소, 경우에 어울리는 패션 생활

⑤ 시즌 사이클: 계절에 맞는 패션 생활

 

 

문제003

상품기획의 7가지 기본 스텝에 대해 타깃 기획부터 프로모션 기획까지 순서대로 나열하고, 이들 각각의 스텝에서 하는 일들을 간단히 설명하시오.

 

상품기획의 7가지 기본 스텝

① 타깃 기획: 상품기획을 시작할 때 우선 어떤 타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할 것인가라는 점을 검토하는 것을 타깃 기획이라고 부른다.

② 정보기획: 전 시즌과 다음 시즌에 걸쳐 시장정보 및 트렌드 정보를 수집하여 분석하며 다음 시즌의 유행을 미리 예측하여 새로운 상품에 반영하는 단계이다.

③ 컨셉 기획: 상품의 이미지 기획 또는 테마 기획이라는 뜻으로 통용된다.  구체적인 소재, 색상, 디자인 설정에 들어가기 전 단계로서 이미지적으로 기획의 범위를 좁히는 포괄적 작업이다.

④ 코디네이트 기획: 컨셉이 결정되면 다음에는 구체적으로 소재, 색장, 디자인 선정에 들어간다.  어패럴 상품은 소재나 색상, 디자인이라는 3요소로 성립되어 있기 때문에 컨셉이 목표로 하는 상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그 이미지를 가시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소재, 색상, 디자인을 선택하지 않으면 안 된다.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소재, 색상, 디자인을 선택할 경우 블라우스, 재킷, 스커트처럼 단품을 따로따로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의 조화, 즉 코디네이트 효과를 최대한 살려 탑(Top)과 바텀(Bottom)을 관련시켜 선정해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이 스텝을 코디네이트 기획이라 부른다.

⑤ 아이템 기획: 코디네이트 기획단계에서 기본적인 소재, 색상, 디자인이 좁혀졌으면 다음은 그 코디네이트 기획에서 예정하고 있는 의상의 종류마다 디자인, 소재, 배색, 사이즈, 가격이라는 세부사항에 걸쳐 구체적인 결정을 내리게 된다.  이것을 아이템 기획이라 부른다.

⑥ 디자이닝: 페이퍼 플랜을 토대로 샘플제작에 들어가는 단계이다.  샘플을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디자인화를 그리고 샘플용 패턴을 작성 한 후 옷감을 구입해야 한다.

⑦ 프로모션 기획: 판매촉진을 위한 아이디어를 모아 실행기획서를 작성하는 단계이다.  어패럴 기업 측에서 자사의 영업 담당자들에게 기획 설명회를 여는 것을 세일즈 미팅이라고 하는데, 세일즈 미팅은 프로모션 기획의 중요한 일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디스플레이 전개를 비롯한 상품설명방법에 관해 매장을 지도하기 위한 프로모션 기획도 필요하다.

 

 

문제004

옷에 있어서 풍기는 분위기와 무드를 말할 때 필링이란 말을 쓴다.  이러한 필링 중에서 런던 필링에 대해 기술하시오.

 

① 특징: 스트리트패션으로 대표되는 전위패션

② 패션: 스트리트패션의 활성화, 걸인 스타일, 앤드로지너스 룩, 전통과 룰을 파괴하는 펑크 룩 등에서 보는 상식 밖의 복장

③ 마인드: 실험성, 파괴주의

 

 

문제005

패션에서 트렌드 사이클은 3가지로 구분한다.  이러한 3가지 타이별 트렌드 사이클 중 2타입과 3타입을 비교기술하시오.

 

① 2타입 트렌드 사이클: 대게 1시즌 정도의 수명으로 사라지지만 자주 나타나는 트렌드

② 3타입 트렌드 사이클: 자주 나타나지 않고 유행으로서도 수명이 짧은 트렌드

 

 

문제006

상품기획을 추진하는 방법에 있어, 신상품 개발은 인간의 욕구를 알아야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  신상품 개발을 위한 인간의 욕구 5단계는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① 자기실현 욕구: 정신적 풍요를 갈망하는 생활

② 자아의 욕구: 여유있는 생활

③ 사회적 욕구: 사회적 권위가 있는 생활

④ 안전의 욕구: 물질적 풍요를 누리는 생활

⑤ 물리적 욕구: 생존의 위협이 없는 생활

 

 

문제007

마케팅의 시작은 소비자로부터 시작된다.  소비자의 패션 생활을 이해함에 기초가 되는 소비자행동의 3요소를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① 쇼핑 행동: 소비자가 상품을 구입하는 것 이상으로 자신이 구입하고자 하는 패션 상품을 어디에서 구입할 것인가 하는 매장선택도 중요하다.  매장의 이미지와 분위기가 자신의 취향에 맞아야 쇼핑할 기분이 들게 마련이다.  이처럼 쇼핑을 통해 정신적 만족을 추구하는 행동이 바로 쇼핑 행동이다.

② 구매행동: 다양하게 갖추어진 상품 속에서 자신의 취향에 맞는 상품을 골라서 사는 행위를 가리켜 구매행동이라 한다.

③ 패션 생활행동: 구입한 상품을 어떻게 생활에 활용할 것인가 하는 생활행동으로 멋이고 개성적인 옷차림을 즐기는 행동이 패션 생활행동이다.

 

 

 

문제008

생활환경의 장소나 경우에 따라 옷에 대한 제약이 따르게 된다.  이러한 어케이전 스타일에 있어 '소셜 어케이전'에 해당하는 내용을 설명하시오.

 

소셜 어케이전은 사교생활을 뜻하는 것으로 젊은 여성이나 학생은 입학식, 졸업식, 친지나 친구의 약혼식, 결혼식에 참가하는 경우가 여기에 해당된다.  어덜트 여성은 친지와 친구의 관혼상제를 비롯해서 그 밖에 사교적인 장소에 나갈 기회가 많으므로 그때의 상황에 어울리는 스타일링이 필요하다.  공적인 행사에서는 엘레강스한 품위가 요구되고 사교적인 장소에서는 지나치지 않을 정도의 섹시함도 필요하다.

 

 

문제009

상품생산의 기본 스텝인 레귤러 상품, 파이로트 상품, 베터 존 상품기획에 대해 설명하시오.

 

① 레귤러 상품: 완전한 조직 스텝에 따라서 생산하고 판매하는 상품

② 파이로트 상품: 조직의 룰을 떠나서 빨리 생산하고 빨리 판매하는 상품

③ 베터 존 상품: 일정한 생산 시스템에 편승하여 진행단계에서 탄력적으로 체제를 다시 정비하여 생산하는 상품

 

 

문제010

판매촉진을 위해서는 구매자의 라이프스타일 분석이 요구된다.  사람의 가치관과 인생관을 대변하는 라이프스타일의 6가지 분석항목을 나열하시오.

 

인종구성, 라이프스타일의 특성, 패션생활, 주거생활, 레저생활, 소비태도

 

 

문제011

패션 타입을 세 가지로 분류하고, 각각의 특징을 나타내는 컬러와 소재, 문양을 설명하시오.

 

① 스포티 타입

- 흰색을 중심으로 비비드하고 클리어한 색조

- 코튼 등의 내추럴 소재, 스트래치 소재, 스트라이프와 체크 등의 매니쉬한 무늬, 다이나믹한 무늬

② 페미닌 타입

- 달콤하고 상냥한 색조, 부드럽고 우아한 느낌의 색조

- 섬세하고 가련, 또는 꽃무늬의 아름다운 프린트

③ 클래식 타입

- 따뜻하고 정감이 있고 깊이가 있는 색조, 뉴트럴 컬러를 중심으로 브라운계, 그린계, 와인계 등의 쉬크한 색조

- 코튼, 울, 실크, 리넨 등의 고급소재, 아가일, 타탄, 헤링본 등 전통적인 무늬

 

충분히 독학으로도 얻을 수 있는 패션관련 자격증 입니다.  문제를 많이 풀어보는 것이 가장 도움이 됩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