샵마스터자격증 독학으로 준비하기 _ 난이도별 실기문제 Part3
문제 답을 보기 전에 스스로 답을 적어보는 것이 공부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예상문제나 이전에 기출된 문제들을 보면 겹치는 문제가 많이 있는데 그만큼 중요하다는 것이니 꼭 챙기시길 바랍니다.
Part_3
[패션감각탐구]
1. 2007 S/S Trend인 하이테크 감각 계열 중 퓨처리스트 룩에 대하여 의미와 그 패션 디테일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중)
답안예시:
퓨처리스트 룩은 미래의 우주공간에서 입을 수 있는 스타일이며, 매커니즘적인 요소가 강한 패션이다. 공상과학 소설이나 영화에 나오는 주인공들이 입는 의상으로 첨단적이며 지극히 환성적이다.
1960년대에 유행했던 모습은 플라스틱으로 만든 마이크로 미니 스커트와 헬멧, 번적거리는 팬티스타킹과 종아리까지 올라오는 흰색 부츠가 주류를 형성했다. 파리 프레타 포르테의 전위파 디자이너 티에르 뮈글러는 2001년 'Star Wars'과 같은 광대한 우주를 배경으로 한 SF영화로 인하여 퓨처리스트 룩을 구체화하고 발전시켰다.
- 고무와 같은 소재로 몸에 착 달라붙는 바디웨어와 같은 타입의 티에르 뮈글러의 디자인이 대표적이다.
- 아폴로 승무원들이 입고 있었던 것 같은 로봇타입으로 활동성 보다는 몸을 보호한다는 느낌이 더 강한 옷이다. 대부분의 글리터 룩이 번쩍번쩍 빛나는 금속의 색상을 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패션 마케팅]
2. 현대 패션코디네이션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Layered Look이다. 그 기법과 의미에 대해 기술하시오. (상)
답안예시:
레이어링은 Causal/Formal mix를 위한 대표적 겹쳐입기기법이며 영(young)한 감각과 개성이 강조된 드레스코드를 표현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클래식한 테일러드 재킷과 스포츠탑의 매칭이나 정장용 베스트와 스포츠용 팬츠의 코디네이션은 최근의 "Mixing"에 대한 컨셉을 잘 나타낸다.
[판매센스]
3. 고정고객관리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점에 관해 기술하시오. (상)
답안예시:
1. 어떠한 고객에게도 만족스러운 응대가 가능하다. (화술, 접근시기, 고객의 기초, 특성파악 뛰어남)
2. 고객에게 충분한 조언을 할 수 있는 상품지식, 패션지식, 옷을 입는 센스, 코디네이트 기술 등을 잘 알고 있다.
3. 억지로 판매하지 않는 느낌으로 관련상품의 판매가 가능하다.
4. 고객의 얼굴, 이름 및 전에 구입한 상품을 외우고 있으며 이를 토대로 판매하는 실마리를 잡을 수 있다.
5. 고객을 보는 것 만으로도 치수를 대체로 알 수 있다.
6. 자기 자신의 고정고객을 가지고 있다.
7. 매일 또는 매월의 개인목표는 매우 높지만 그래도 달성할 수 있다.
8. 고객이 들어가기 쉽게 상품을 고르기 쉬운 매장 연출이 되며 디스플레이에서 정리 정돈 청소까지 할 수 있다.
9. 팔리는 것, 안 팔리는 것, 고객의 객층 변화등 파악이 빠르며 그 처리도 적절히 할 수 있다. 또한 상품 기획 및 상품구입의 조언이 가능하다.
10. 담당상품의 재고 및 그 보관 위치를 알고 있다.
11. 고객과의 상품 금전수수가 빠르며 실수가 적고 포장도 깨끗하고 빠르다.
12. 사무처리도 정확하며 알기쉽게 그리고 늦지 않는다.
[패션감각탐구]
4. 남성취향의 터프한 이미지의 액티브감각에는 워크룩, 프로로룩, 밀리터리룩, 아미룩, 에이비에이터룩, 라이더스룩, 레이서룩 등이 속한다. 이들 세 가지를 선택하여 설명하시오. (10점)
답안예시:
-워크룩: 워크웨어에서 힌트를 얻음.
- 프로로룩: 육체를 이용한 노동이 대부분인 그들의 평상복인 작업복에서 외출복화시킴.
- 밀리터리룩: 여성패션에 군복풍의 요소를 가미하여 디자인 된 것.
- 아미룩: 육군이나 육군의 군복에서 힌트를 얻음.
- 에이비에이터룩: 공군조종사들의 복장에서 유래. 점퍼가 특징
- 라이더스룩: 오토바이를 탈 때 입는 옷을 외출복으로 활용한 것.
- 레이서룩: 자동차 레이서나 오토바이 레이서들의 복장에서 힌트를 얻어 만들어진 패션
[판매매장노하우]
5. 고객 크레임처리기법 중 3변 원칙에 대해 기술하시오. (상)
답안예시:
1) 심리적 안정유도 요령
(1) 진심으로 사과한다. (3변원칙)
(2) 접수자 보다 상위 직급자/본사로 상황이관(고객이 원치 않아도)
(3) 다른 직원이나 고객과 차단된 장소로 상담장소 이전
(4) 고객이 감정정리를 할 수 있는 시간적인 간격을 둔다.
(5) 잘 처리된 유사건의 예를 소개, 고객의 불안감을 제거
'독학, 샵마스터 자격증 > 기출문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샵마스터 1차 기출문제 (다운로드 파일 첨부) (0) | 2020.11.06 |
---|---|
[샵마스터 자격증] 난이도별 실기문제 Part_2 (0) | 2019.09.09 |
[샵마스터 자격증] 난이도별 실기문제 Part_1 (0) | 2019.09.03 |
[샵마스터 자격증] 실전예상문제 - 4과목 의류매장 판매노하우 /유통관리 및 매장관리 (독학으로 공부) (0) | 2019.08.30 |
[샵마스터 자격증] 실전 예상문제 - 3과목 판매센스 /패션 코디네이션 (독학 자격증) (0) | 2019.08.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