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저것 후기남기기/일상

[2021년 개정] 컴퓨터활용능력 2급 실기 합격 후기(노베이스 합격, 독학)

앵쥬 2021. 3. 12. 14:27

2021년 개정 컴퓨터활용능력 2급 실기 합격 후기


컴활2급 실기시험을 2월 23일에 봤고 점수는 3월 12일에 나왔습니다!

결과는 합격이었어요!! ㅎㅎ

 

[코참패스 어플 or 대한상공의회소 자격평가사업단 사이트] 마이페이지 - 시험결과 내역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저는 점수가 가장 궁금했는데 합격 커트라인 70점 이상인 경우에는 공개가 되지 않는다고 하더라고요.

 

 

[2021년부터 컴퓨터활용능력 실기시험 개정사항]

Microsoft Office 2010 → Microsoft Office 2016

 

2021년부터는 엑셀 2016버전으로 시험을 봅니다.  저는 엑셀 2013버전으로 공부했습니다.

시험 바로 전날에만 엑셀 360버전으로 모의시험을 보고 2016버전 인터페이스 확인을 했어요!

공부할때 버전이 달라도 크게 불편한 점은 없었습니다.

그래도 꼭 2016버전 기본 인터페이스나 위치 정도를 하루라도 확인하기를 바랍니다.

 

특히 외부데이터 가져오기 부분에서 많이 다르거든요!

 


실기 공부 독학

 

실기 공부 기간은 3주정도 잡았고 중간중간 공부를 못한 날도 있었어요.

그래도 한번 공부하면 하루에 4시간 이상은 한 것 같아요.

학원은 다니지 않았고 책 구매도 안하고 공부했습니다.

(오직 시험접수비만 사용! 돈을 안들이고 충분히 합격 가능합니다.)

 

먼저 '인천시민사이버교육센터'라는 사이트에서 실기 강의를 듣고 엑셀로 따라해보면서 공부했어요.

공부하는데 도움이 되기는 했으나 단점은 2010버전이라는 점!

 

그래서 가장 추천하는 독학 공부방법은 유튜브를 활용하는 거예요!

유튜브가 발전해서 무료로 좋은 강의들을 많이 볼 수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저는 지우쌤의 컴활2급 실기를 보고 공부했어요.

 

 

2021버전 개정된 사항에 맞게 2016버전으로 강의가 되어있기 때문에 인터페이스 확인도 하고 가장 최신 버전에 맞춰 공부할 수 있답니다.

또한 강의자료도 제공해주기 때문에 책을 구매할 필요없이 충분히 문제를 풀어볼 수 있어요.

 

그리고 장점으로 지우쌤이 문제풀이 난이도를 조금 더 높여서 알려주기 때문에 공부할때 어려울 수는 있지만,

막상 시험장가서 시험보면 쉽게 느껴지는 경험을 할 수 있을거예요 ㅋㅋ

유튜브로 2급 실기 강의를 다 본 후에는

각 차트별로 문제풀이와 함수만있는 문제풀이를 풀어보면서 시험 준비를 했어요.

시험 기출문제가 A, B형 두 가지만 제공되어 있어서 이 문제를 각각 2번씩 모의고사를 4번정도 봤습니다.

(똑같은 문제라도 어려웠던건 다음날 다시 풀어보면 또 헷갈리더라고요,,)


실기 시험

 

저는 대전상공의회소에서 시험을 봤습니다.

신분증 + 수험표 잘 챙기시고요!
좌석번호를 확인하고 시험장에 들어가서 준비하면 됩니다.

동생과 함께 시험을 봤는데요.  끝나고 얘기해보니 서로 시험문제가 다르더라고요.

컨닝을 방지하기 위해 자리별로 시험문제가 다르게 나오는 것 같아요.

 

 

시험문제지는 코팅된 상태로 나옵니다.

문제 풀면서 항상 ctrl + s 를 누르며 수시로 저장해주세요.

저는 모든 문제를 다 풀고 시험시간이 15분정도 남아서 몇 번 검토를 할 수 있었는데요.

데이터표 부분에서 행, 열 실수를 한 것을 발견해서 고칠 수 있었습니다 ㅋㅋ(식겁)

시험을 다 보고 검토까지 완료했다면 저장하고 엑셀 화면을 닫고 시험장을 먼저 나올 수 있습니다.

 

컴퓨터활용능력 2급 실기 시험 출제 내용
Part 1. 기본작업 (20점) Part 2. 계산작업 (40점) Part 3. 분석작업 (20점) Part 4. 기타 작업 (20점)
데이터 입력
셀 서식
자동 & 고급 필터
자동 & 조건부 서식
정렬 & 그림 붙여넣기
외부 데이터 가져오기& 하이퍼링크
수식 & 논리함수
날짜 함수
조건 함수
수학 함수
문자 함수
참조 & 찾기함수
목표 값 찾기
시나리오
통합
데이터표
부분합
피벗 테이블
매크로
차트

컴활2급 시험 출제 내용은 위와 같습니다.  여기서 각 작업 중에서 문제가 나옵니다.

제가 시험봤을 때 기본작업에서는 데이터 입력, 셀서식, 고급필터, 조건부서식이 나왔고,

분석작업에서는 데이터표와 부분합이 나왔어요.

 

 

문제 푸는 순서는 차례대로 풀되 계산작업(함수)를 가장 마지막에 풀었습니다.

함수문제는 공부할때마다 어려워서 걱정했는데 공부했던 부분들이 나와서 어렵지 않게 풀 수 있었습니다.

유튜브 지우쌤 영상 중에서도 함수 문제만 다룬 목록이 있는데 이게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자격증은 어플 또는 사이트에서 발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우편수령으로 받을 수 있어요.

수수료는 인터넷(3,100) + 우체국 등기배송료(2,800) = 5,900원입니다.

신청한 일로부터 10~15일 이내 받을 수 있고 결제한 이후로는 24시간 이내 반환신청이 가능하며, 배송지 주소변경은 자격증신청 당일에 한해서 변경가능합니다.

[2021년 개정] 컴퓨터활용능력 2급 필기 후기(노베이스 합격, 공부)

필기 합격 후기는 이전 글을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컴퓨터활용능력 자격증 준비하는 모든 분들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