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히스토리_서양복식사

고대문명 - 이집트 복식[B.C 3000 ~ B.C 30]

앵쥬 2019. 9. 28. 00:09

이집트 복식 [B.C 3000 ~ B.C 30]

 

 

▣역사적 배경

- 4대 문명은 관개 농업에 유리한 큰 하천 지역에서 먼저 시작되었다.  이집트는 나일 강을 중심으로 발달했다.  특히 주기적인 범람으로 땅이 기름져 강 주변에 일찍부터 도시국가들이 형성되었다.

- 기원전 3000년경 통일 나일 강 양쪽에 40여 개의 도시 국가를 통합한 통일 왕국이 성립됬다.  사방이 사막과 바다로 막혀 있는 폐쇄된 지역이었기에 고왕국, 중왕국, 신왕국을 거치며 오랫동안 통일 국가를 유지했다.

- 따뜻하고 건조한 기후로 개방적 의복형태가 발달했다.

 

 

▣복식 특징

1. 고왕국/중왕국: 몸에 천을 둘러 입는 단순한 형태.

2. 상류지배층은 외래적 요소가 가미된 T자형 튜닉과 칼라시리스, 하이크 등의 의복을 착용했다.  하위계급에서는 간단한 요의만 입거나 나체로 생활했다.

3. 옷감은 주로 린넨과 라미를 사용하고, 후기에는 면직물과 모직물도 사용했다.  건조 온난한 기후에 맞는 개방적 복장(로인클로스)이 특징이고, 동물성 가죽은 불길하다 여겨 거의 사용하지 않았다.

4. 이집트 의복은 흰색소재가 지배적이었다.  기하학적인 규칙성을 볼 수 있다.  주로 직선적인 실루엣과 단순한 색깔의 복식에 화려한 장신구를 걸쳐 조화를 이루었다.

5. 고왕국 때부터 입은 시스가운은 중왕국 이후부터는 메소포타미아의 영향을 받아 문양과 색채가 들어가 화려해졌다.

 

 

 

▣이집트 의복 분류

 

①로인클로스 타입(loincloth type),(=요의/쉔티 Shenti): 장방형의 천을 허리에 두른 남자의 의복이며, 초기에는 왕에서부터 노예까지 폭넓게 사용되었다.  왕은 앞에 삼각형의 장식을 붙이거나 주름을 잡기도 하였다.

 

②스커트 타임(skirt type): 현재의 스커트와 같이 하반신을 덮는 통 모양 천으로, 입는 방법은 양끝을 연결하거나 끈을 사용하였다.

 

③케이프 타입(cape type): 현재의 케이프와 같이 어깨 부분에 걸쳐 스커트와 매치해서 입었다.

 

⑤로브 타입(robe type), (하이크 haik): 폭넓은 장방형의 천(폭1미터 이상, 길이 4미터 전후)을 몸체에 걸치거나 감거나 한 것으로 천의 끝과 끝은 묶어 합치는 것이 이집트의 옷 입는 특징이었다.  이들 의복의 기본형은 현대의 의복 중에도 활용되고 있다.  예를 들면 로브 타입은 남미의 판초로, 숄 타입은 사리(sari)에서, 스커트 타입은 사롱(sarong)이나 스커트에서 발견할 수 있다.

 

 

▣헤어와 액세서리

-당시 복식의 특색 중 하나에 가발이 있다.  왕에서 노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태의 가발을 남녀가 함께 이용했다.  재료는 계급에 따라 마, 양모, 인모를 사용했다.

 

고왕국시대에는 거의 맨발이었으나 중왕국 이후부터 상류층에서 가죽·마제품의 샌들을 신었고 노예 등 많은 사람은 맨발이었다.  형태는 남녀, 좌우의 구분이 없었고, 사제는 파피루스로 만든 샌들을 신었다.  앞부분이 뾰족하거나 둥근 형태였는데 투탕카멘 왕의 샌들은 금과 보석으로 장식하였다.

파라오를 중심으로 한 권력 표시가 특징인 이집트 복식은 넓고 긴 우아한 드레이퍼리형의 의복이나 거대한 가발과 머리장식, 신체 곳곳의 금속 장신구 등에서 그런 심리를 말해 파시움(passium: 넓은 칼라와 같은 반달 모양의 목걸이), 팬던트, 펙토랄(pectoral)장식 등과 팔찌·발찌·반지 등을 착용하였다.

 

 

클라프트(klaft): 고대 이집트인들의 머릿수건인 커치프(kerchief) 중 왕이나 왕비가 쓴 것으로 줄무늬가 독특하고 삼각 피라미드를 연상케 한다.

 

*참고자료 출처: 두산백과, 패션전문자료사전